김용운 작가 다섯 번째 저서 장편소설 ‘대흥동 경자’ 출간

[김소연 코리언저널 기자 ten@tenspace.co.kr] 도서출판 문학공원은 호석 김용운 작가가 장편소설 ‘대흥동 경자’를 펴냈다고 22일 밝혔다.

호석 김용운 작가가 변신에 변신을 꾀하고 있다. 수필집과 시집을 펴낸 데 이어 장편소설을 독자에게 내놓는다.

주변 사람들은 김용운 작가의 변신에 여러 번 놀라곤 한다. 그의 준수한 외모, 그의 깍듯한 매너뿐만 아니라 그가 평생 대학 강단에서 강의해온 교수님이었다는 사실도 알게 되면서다. 특히 그가 은퇴 후 변신을 꾀해 모델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는 점에도 놀란다.

하지만 그에 대한 놀라움은 외적인 요인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김용욱 작가는 20여 년 전 군산의 한 교회에서 이뤄진 출판기념회에서 시인이 되고 싶다는 말을 한 이래 이젠 훌륭한 작가로 성장했다. 그는 월간 스토리문학으로 등단해 세 권의 시집과 한 권의 수필집을 펴냈고, 이제는 장편소설을 독자 앞에 내놓는다. 이 같이 변신을 끊임없이 시도하는 그의 모습은 놀라움을 자아낸다.

김용운 작가는 자서를 통해 “때로는 순풍에 나태해지고 게으름을 즐길 때도 있었고, 때로는 강풍으로 인해 걷잡을 수 없이 떠밀려가면서 허덕이고 곤두박질칠 때도 있었다”며 “삶의 길에서 선택해야 하는 모든 선택을 이제는 돌이킬 수가 없기에 아쉬움과 회한으로 남는다”고 말했다.

이어 “열정으로 가득했던 한낮의 태양이 서산으로 넘어가며 저 바다, 저 강, 저 호수에 붉은 눈물을 흘리는 것을 침침한 눈으로 바라보는 그 시간이 점점 많아지는 것을 어찌 막을 수 없다”며 “세월의 함박눈을 머리에 이고 밭고랑처럼 깊숙이 패인 주름이 감출 수 없는 연륜의 계급장이 돼 이마에 달고 다니는 시간 속에서 돌아보고, 또 돌아보아도 여전히 아쉬움이 여운으로 남는다”고 소회를 밝혔다.

한편 김순진 문학평론가는 서문을 통해 “이번 장편소설 대흥동 경자는 그가 태어나고 자란 대흥동을 무대로 6·25 동란 후 고단했던 서민들의 삶 속에 피어나는 한 여자의 사랑과 인생을 그리고 있는데, 이는 선진국으로 발돋움한 우리나라가 어떤 희생과 정을 통해 발전해왔는지에 대한 생생한 증언”이라고 평했다.

◇줄거리

여자 주인공 경자는 남자 주인공 성훈과 만나 결혼을 약속하고, 서로의 순결을 지켜주며 미래를 위한 꿈을 향해 아름다운 사랑을 한다. 그러나 예기치 못한 모임에서의 실수로 본인의 뜻과 전혀 다른 남자에게 순결을 빼앗기고, 하는 수 없이 그 남자와 결혼해 복종을 덕목으로 삶던 구시대 여성의 불행한 삶을 이어간다. 가슴 속에는 늘 사랑했던 남자를 떠나보내지 못하고 살지만 결국 첫사랑은 이뤄지지 않는다는 불변의 진리를 확인한 채, 몇 년 동안 수소문해 찾아온 성훈을 만나주지 않고 되돌려 보낸다.

김용운 작가는 이 장편소설에서 사랑관에 대한 몇 가지 문제점을 독자의 몫으로 제시한다. 그러나 숭고하고 고결하리만치 성스러운 사랑관과 결코 화려하지 않은 묘사와 문장 속에서 따스한 정을 느끼게 하는 필치는 독자의 가슴을 훈훈하게 데워줄 것이다.

한편 표지 그림은 김용운 작가의 아내인 유주희 작가의 유화 작품으로 제목은 ‘바닷가 여인’이다.

계간 스토리문학으로 등단한 김용운 작가는 한국스토리문인협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시집 ‘바람 때문입니다’, ‘풀잎의 고집’, ‘달빛을 긷다’와 수상집 ‘오늘을 내일로 살려면’, 장편소설 ‘대흥동 경자’가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