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형 코리언저널 기자 ten@tenspace.co.kr] 2022년 초 리플 네트워크 생태계를 구축하는 탈중앙화거래소 XRdoge가 2021년 연간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보고서에는 2021년 프로젝트 발전 현황과 2022년 기획 방향이 기재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암호화폐는 지난해에 꾸준히 승승장구하면서 다양한 가상자산들도 함께 발전하고 상승세를 탔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사용자는 느린 거래 속도와 높은 거래 비용(gas) 때문에 골머리를 앓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XRdoge는 더욱 경제적이고 빠른 대안에 주목했다. 만약 암호네트워크 하나가 블록의 시간을 10배 빠르게 하고, 블록의 크기를 기존의 10배로 증대하며, 비용을 100배 인하할 수 있다면 더욱 사용자들을 끌어모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보고서에서 XRdoge는 2021년이 많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고, 전체적인 발전 기반이 형성된 한 해였다고 되돌아 봤으며, 2022년은 XRdoge이 성장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지난 한 해 동안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논의는 인터넷을 장식한 반면, 훌륭한 프로젝트 중 일부는 대중의 주목을 받지 못하기도 했다. 또한 환경 문제가 점차 심각해지면서 사용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높은 환경 및 경제적인 비용을 지불해야한다는 점에서 스트레스를 받았다.
XRdoge는 고객이 거래에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였지만, 리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XRdoge은 안전하고 비교적 낮은 거래 비용(gas)으로 빠른 거래를 실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XRdoge는 발전에 필요한 요소인 리플을 기반으로 하는 Meme 프로젝트가 부족하다고 분석했다. 이에 XRdoge는 리플의 특징과 Meme의 이념을 적용해 첫 리플 네트워크 기반 DEX를 형성했다.
XRdoge는 고객들은 더욱 쉽고 저렴하며 안전하게 거래 및 이체를 할 수 있을 것이며, 탈중앙화거래소이기 때문에 개인의 자산과 정보를 어떤 개인과 기업, 기관에서 함부로 제어 및 이전시킬 수 없다고 밝혔다.
XRdoge는 리플 생태계의 Meme와 DEX가 커뮤니티에서 인기를 끈 이유로 도지코인의 Meme 특징이 리플 상태의 고성능 저비용의 장점을 이어갔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보고서는 Shib를 놓친 사람이 3세대의 Meme- XRdoge를 확보할 것으로 내다봤으며, 이런 추세를 따라 이미 기반을 지닌 Meme가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했다.
XRdoge는 3개월 내에 리플 커뮤니티의 팬들과 유명 인사들의 주목을 받았다. 그리고 끊임없는 업데이트를 거치고 여러 예술가들과 협력하며 자신만의 커뮤니티와 사용자를 마련했다. 현재는 탈중앙화거래소를 선보이고, Bitrue 등을 중앙화거래소에서도 출시해 Meme 시장에서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됐다.
XRdog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