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TE, ‘스마트 보이스 얼라이언스’ 발족 위해 업계 주요 기업들과 협력

 

– 최초의 범 업계 표준인 ‘5A’ 프로토콜 출시

– 2014북경 정보통신/이동통신 박람회(PT/EXPO COMM CHINA 2014)

 

세계적인 모바일 단말기 제조사인 ZTE는 모바일을 위한 세계 최초의 음성 제어 기술 연합인 ‘스마트 보이스 얼라이언스’(Smart Voice Alliance)를 결성하고 ‘5A’ 프로토콜을 발표했다. 이 연합에는 오디언스(Audience), 뉘앙스(Nuance), 오토나비(AutoNavi), 바이두(Baidu) 등 업계 주요 기업과 중국과학원(Chinese Academy of Sciences)이 함께 하고 있다. 이들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고 있는 ‘2014 북경 정보통신/이동통신 박람회’(PT/EXPO COMM CHINA 2014)에서 최초의 범업계 실무 규약으로 연합을 공식 출범했다.이번 전략적 연합의 주요 목적은 음성 제어 제품 제조사, 콘텐츠 사업자, 소프트웨어 설계자부터 단말기 제조사를 통틀어 현존하는 모든 음성 기술을 통합한 표준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표준 플랫폼은 전체 업계가 각 단계에서 빠르고 안정적인 성장을 구가하도록 돕고 터치 스크린에서 음성 제어 기기로 점진적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최초의 범 업계 표준 프로토콜인 ‘5A’는 전 분야에 걸친 개발을 위해 명확한 지침을 확립하는 5개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원칙은 다음과 같다.누구나(Anyone) – 사용자 맞춤형 설정을 제공한다.

어떻게든(Anyhow) – 사용자가 완전한 스마트 제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언제나(Anytime) – 모든 날씨 유형과 특정 상황에서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이든(Anything) – 데이터 뱅크에 천만 개의 용어를 저장함으로써

어디서나(Anywhere)- 모든 유형의 환경과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5A’ 프로토콜은 최고 수준의 연구 개발 표준을 사용하도록 하고 최종 사용자의 경험과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아담 증 쉐종(Adam Zeng Xuezhong) ZTE 모바일 디바이스 최고경영자(CEO) 겸 ZTE코퍼레이션 수석부사장은 연합 출범식에서 “ZTE는 음성제어가 스마트 모바일 폰의 미래라고 확신하며 이는 ZTE의 핵심 전략이기도 하다”며 “터치 스크린 제어 모드가 사용자 행동에 깊이 뿌리 내리고 있는 만큼 변화를 일으키려면 음성 제어가 보다 실용적인 수준이 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ZTE는 일찍부터 스마트 음성 연구에 투자한 기업으로 2012년부터 음성 제어 분야의 개발 기회를 모색해 왔으며 관련 기술의 선도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2013년 북경 기술 박람회에서 ZTE는 업계 최초로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스(Nuance Communications)의 솔루션을 탑재한 완전 음성 제어 운전 소프트웨어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Driving Assistant)를 공개했다. 이어 ZTE는 4월 자사 우수한 음성 제어 기술력을 집약하고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의 솔루션을 탑재한 단말기 ‘스타 원’(Star 1)으로 성공을 거뒀다. ‘ZTE 스타 원’은 ZTE가 독자 개발한 기술을 적용해 90% 이상의 음성 인식률을 구현하는 놀라운 개가를 올렸다. 특히1500개의 명함 데이터베이스에서 한 사람의 이름을 식별하기 위한 실제 반응 속도가 1.2초에 불과해 음성 인식률과 반응 속도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구현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마이클 톰슨(Michael Thompson) 뉘앙스 모바일(Nuance Mobile) 수석부사장 겸 총괄은 “스마트 보이스 얼라이언스에 함께 하게 돼 기대가 크다”며 “이 연합이 세계 시장을 위해 신중하고 막강한 음성 혁신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게 될 것이다”고 기대했다. 이어 “5A 프로토콜은 전 모바일 포트폴리오에 걸쳐 시장에 더욱 지능적인 모바일 경험을 제공해온 ZTE의 리더십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로버트 쉔필드(Robert Schoenfield) 오디언스 차이나(Audience China) 세계판매 부사장 겸 총괄은 “오디언스는 모바일 기기의 음성 및 오디오 처리 분야의 리더 기업으로서 음성 제어가 미래 스마트폰의 핵심이 되리라는 ZTE의 비전에 동의한다”며 “새로 출범한 스마트 보이스 얼라이언스에 함께 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연합 회원사와 긴밀히 협력해 음성 지원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전세계 모바일 소비자에게 탁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은 모바일이 활성화된 순간부터 음성 제어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완벽한 사용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음성 인식 프로세스가 올 연말까지 완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모바일 기술 업계에 일대 도약이 이뤄지는 것이다.

증 CEO에 따르면 이번 연합 결성을 통해 ZTE는 음성 제어 기술을 유례 없는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ZTE 선언이 구현되고 나면 새로운 유니버설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통신 업계에 전환점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음성 제어는 터치 인식 기기를 구세대의 유물로 만들 것이 분명하다. 음성 제어의 새로운 경험을 통해 소비자들은 일상에서 보다 편리하고 직관적인 기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ZTE 모바일 디바이스(ZTE Mobile Devices)는 중국 선전에 위치한 글로벌 통신 장비, 네트워크 및 모바일 장치 제조기업인 ZTE 코퍼레이션의 사업부다. ZTE는 홍콩 및 선전 증시에 상장되어 있다.

ZTE는 전세계 상위 5대 휴대전화 제조기업 중 하나로, 휴대전화, 태블릿, 모바일 브로드밴드 모뎀 및 핫스팟, 가족용 데스크탑 통합 단말기 등 다양한 모바일 장치를 생산하고 있다.

글로벌 리더인 ZTE는 160개국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320여 개의 주요 통신사 및 전문판매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다. 또한, 세계 상위 50개 통신사 중 47개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2012년 현재 ZTE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특허출원을 한 기업이다.

자세한 사항은 (www.ztedevice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